이재명 부대변인 "전문가 자문서 ‘바이든’ 아니라는 점 확인"
"‘하지 않은 발언’ 기정사실화…‘비속어 논란’은 본질 아니야"
"비공식 발언은 취지 명확히 할 때까지 보도유예 요청 가능”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

대통령실은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발언 논란에 대해 "비속어 논란이 본질이 아니라"며 "우리의 최우방 동맹국을 폄훼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기정사실화되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비속어가 이 논란의 본질이라면 대통령이 유감표명이든 그 이상이든 주저할 이유도 없고 주저해서도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음성분석 전문가도 특정할 수 없는 단어를 일부 언론에서 특정했다. 그런데 그 문장이 누가 보더라도 동맹관계를 훼손하고 동맹을 조롱하는 듯한 뉘앙스의 문장을 만들어낸다"고 설명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윤 대통령이 뉴욕 일정을 마치고 수행원들과 행사장을 빠져나오면서 해당 발언을 했다. 하지만 발언 내용에 대해선 전문가들도 정확한 분석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당시 MBC는 윤 대통령의 발언에 "국회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자막을 입혔지만, 이후 ‘바이든’과 ‘이 XX’라는 특정 단어가 발언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정치권의 혼란으로 확산된 상태이다.

이 부대변인도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국내)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했다"며 "‘바이든’이 아님을 확인하기 위한 여러 작업들이 있었다. 저희 나름대로의 과정을 거쳤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왜 일부 언론은 누구도 특정할 수 없는 것을 이른 시간에 특정해서 자막화하고 그것을 반복재생하고 기정사실화해서 미국 측의 의견을 물어봤을까, 그런 점에서 저희가 문제제기를 했다"며 "이것이 저널리즘의 사실확인을 위한 노력, 중립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부대변인은 전날 대통령실 출입 영상기자단이 낸 성명 내용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영상기자단은 성명에서 "시끄러운 현장이라 당시 이런 발언이 있는 것을 취재한 영상기자들도 처음엔 모르고 있었다"며 "오히려 (대통령실) 대외협력실에서 해당 영상을 확인해보자고 했기에 내용을 인지할 수 있었다. 대외협력실은 이를 보도되지 않게끔 ‘어떻게 해줄 수 없냐’고 요청했지만 기자단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이 부대변인은 영상을 확인해보자고 한 것에 대해서는 "검증이 아니다"라며 "(대통령실 ‘풀취재’ 기자는) 본인들이 취재한 것을 모든 기자에게 공유하게 돼있다. 과연 취재가 정확성을 갖고 있는지를 녹음이나 녹취 내용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하는 건 너무 당연한 것이다. 모든 정부가 그렇게 해왔다"고 강조했다.

영상 확인 후 보도 유예를 요청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영상에서 대통령의 공식적인 발언이 찍힌 게 아니다. 공적 발언이 아니기 때문에 이 발언의 취지가 무엇인지 명확히 할 때까지는 임의대로 보도해선 안 된다는 요청을 분명히 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윤 대통령 뉴욕 순방을 수행한 박진 외교부 장관은 전날 JTBC뉴스룸에 출연해 이번 논란과 관련, "제가 (비속어) 들은 건 없다"며 "윤 대통령이 가진 생각은 독일이나 프랑스, 캐나다, 일본 같은 나라가 우리보다 9배, 10배 이상의 기여를 하고 있는데, 우리가 1억 달러 공여를 발표했다. 그게 예산 통과가 제대로 안되면 부끄러워서 어떡하나, 그런 생각을 가지고 계셨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