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규형
강규형

클래식 음악의 황제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올해 탄생 114년 주년이 되는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Herbert von Karajan’은 클래식 음악을 대중화시키는 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 모차르트의 고향이기도 한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Salzburg) 태생의 이 천재음악가는 자타가 공인하는 20세기 후반을 장악했던 ‘음악계의 황제’였다. 한국에서도 그를 모델로 한 ‘명품’ 광고가 텔레비전에 나왔을 정도로 그는 잘 알려져 있다.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반의 클래식 음악이 생명력을 유지하는 데는 그의 역할이 컸다.

카라얀만큼 음악계에서 애증의 대상이 됐던 인물은 많지 않다. 음악계의 황제, 흥행의 천재, 대중영합주의자, 독재자, 폭군, 나치 협력자…. 수많은 악평이 그에게 쏟아졌다. 나치 협력문제는 카라얀처럼 히틀러 치하에서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떠나지 않고 활동을 계속했던 ‘빌헬름 푸르트벵글러’, ‘엘리자베트 슈바르츠코프’와 같은 다른 거장 음악가들을 괴롭히는 사안이 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음악을 좋아하기 시작한 초등학생과 중학생 시절 다섯 명의 지휘자 판을 많이 들었는데, 바로 ‘카를 뵘’, ‘오토 클렘페러’, ‘브루노 발터’, ‘푸르트벵글러’, 그리고 ‘카라얀’ 이었다. 세련된 외모의 카라얀과 투박한 외모의 뵘은 동시대를 산 오스트리아인이었으나, 외모만큼이나 서로 다른 음악세계를 가지고 있었다. 스스로 레퍼토리를 극도로 제한하고, 대중과 타협하지 않고, 고집스럽게 자신의 음악세계만을 고수한 뵘과 대중과 호흡하고, 거의 모든 클래식 레퍼토리를 섭렵하며, 화려한 세계를 펼친 카라얀은 정녕 대조적인 음악인이었다.

나는 이들의 음악을 거의 동등하게 들으며, 동시에 좋아했다고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뵘의 음악이 험난한 고산준령(高山峻嶺)이라면 카라얀의 음악은 빼어난 자태를 지닌 수려한 명산(名山)이었다고나 할까.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