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성남FC 뇌물’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며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사건을 담당한 ‘대장동 변호사’ 5명이 모두 22대 총선 공천장을 받았다. 그것도 공천이 곧 국회의원 당선과 같은 지역이다. 5명 모두 22대 국회입성을 확정지은 셈이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 최측근에서 전체 사법리스크를 조율한 박균택 전 광주고검장(광주 광산갑), 양부남 당 법률위원장(광주 서을),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의 뇌물수수 혐의를 변호했던 이건태 당 대표 특보(경기 부천병),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을 맡았던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경기 부천을), 정진상 전 실장을 변호한 김동아 변호사(서울 서대문갑) 등이다.

‘보은 공천’ 논란에 이어 이들이 22대 국회에 진출해 원내에서 이 대표 사법리스크 대응에 전진 배치돼 ‘방탄’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앞서 민주당은 ‘친명횡재’, ‘비명횡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총선 공천 관련 잡음으로 당 지지율이 하락하는 위기까지 겪었다. 그때마다 당 공천위에서는 공천이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기준으로 의결됐다는 말만 반복했다. 대장동 변호사 5인방 공천에도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이 적용되었는지 의문이다.

김동아 변호사 공천은 대장동 변호사 공천이 어떤 것인지 잘 보여준다. 김 변호사는 당초 비이재명계 의원 지역구인 경기 평택갑에 공천을 신청했다. 그러다 ‘친명 자객 공천’ 논란이 일자 갑자기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런데 3일 후 돌연 ‘45세 미만 청년 전략지역구’로 선정된 서울 서대문갑에 공천을 신청했다. 여기서 김 변호사 포함 5명을 상대로 공개 오디션을 실시해 경선에 나갈 3명을 선발했는데 김 변호사는 탈락했다.

그런데 이 결정은 하루 만에 당 최고위에서 뒤집혔다. 여성 단체가 민주당 공천자 중 7명이 ‘안희정 성폭력 사건’ 2차 가해자라며 공천 철회를 요청했는데, 오디션을 통과한 3명 중 1명이 포함됐다는 이유였다. 여성 단체가 지목한 7명 중 나머지 6명은 공천이 그대로 유지됐는데, 오직 김 변호사와 경쟁한 사람만 공천 배제 불이익을 받았다.

그를 대신해 김 변호사가 경선에 올랐다. 이 경우 100% 중앙위원 투표로 공천자를 결정한다. 그런데 민주당은 이 규정을 권리당원 투표 70%, 지역 유권자 투표 30%로 바꿨다. 이 대표 강성 지지자가 많은 권리당원이 포함돼 김 변호사에게 유리해졌다. 김 변호사는 결과적으로 지역구 변경, 경쟁 후보 배제, 경선 룰 변경 등 3단계 ‘특혜’를 거쳐 공천을 받았다.

다른 변호사 4명도 공천 경쟁 기준을 변경하며 정정당당하게 공천을 받은 모양새는 갖췄다. 이를 두고 계파색이 옅은 민주당 한 초선의원은 "경선에 나갈 수 없었던 후보를 되살려 공천까지 받게 할 정도이니 전략공천이나 다름없다"라며 "이들이 경선을 통해 정정당당하게 공천을 받았다고는 하나, 애초부터 경선에 참여할 수 있게 한 것이 ‘특혜’"라고 꼬집었다.

대장동 변호인 5명이 민주당 우세 지역에서 공천을 받으면서 ‘새로운 국회의원이 되는 길’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이들은 ‘보은 공천’ 논란에 이어 국회에 입성할 경우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방탄’의 선봉에 설 것으로 보인다. 대장동 사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변호인들이 원내에 배치된 만큼 당 차원의 법적 대응과 검찰 비판 등 ‘대응’ 화력도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