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공기업이 과하게 방만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했다"며 "지금처럼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특히 공기업 호화청사를 매각하고 사무공간을 임대해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도 꺼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날 오전 국무회의 내용을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가 아니라 한 사람의 시민으로 보고 느낀 걸 얘기한다"면서 "시내에 위치한 큰 건물, 큰 사무실 등 공기업 운영 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고 있어 과하게 넓은 사무공간은 축소하고 너무나 호화로운 청사도 과감하게 매각하고 임대로 돌려 비용을 절감할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렇게 절약한 돈은 국민, 특히 어려운 분들에게 돌아가야 한다"며 "기획재정부가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구조조정을 통해 거둬들인 돈을 국고로 환수하고 소외받고 어려운 이들에게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비상 경제 상황에서는 공공기관이 내핍, 절감하는 모습을 보이면 국민도 좀 더 우호적인 시선으로 공공기관을 보지 않겠느냐"며 서구 공공기관을 언급하면서 "검소하고 작은 규모로 운영하는 모습이 많았는데 우리나라도 그런 것을 배웠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이 관계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공공기관, 파티는 끝났다"고 언급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날 국무회의에 참석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부 산하에 LH 등 큰 공기업이 많은데 부처는 재취업에 대한 이해관계 때문에 개혁에 한계가 있으니 파급력이 높고 긴장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회의에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10년 만에 재임해 보니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이 대폭 증가했지만 늘어난 만큼 서비스가 좋아졌는지 조사해보면 꼭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방만 경영에다 심야 법인카드 부정 사용, 출장 처리 후 독서실에서 승진시험 준비 등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 사례가 계속 나와 이런 부분들이 굉장히 심각한 것으로 지적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