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1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따르면 18개 공공기관이 '낙제점'을 받았다. 이 중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속적인 철도 사고 발생으로 재난 및 안전관리에서 최하 등급인 'E'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21일 서울역 출입문을 지나가는 시민들. /연합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1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따르면 18개 공공기관이 '낙제점'을 받았다. 이 중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속적인 철도 사고 발생으로 재난 및 안전관리에서 최하 등급인 'E'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21일 서울역 출입문을 지나가는 시민들. /연합

지난해 전국 130개 공공기관 중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우체국물류지원단,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등 3곳이 정부의 경영평가에서 최하 등급인 E등급(아주 미흡)을 받았다. 한전(한국전력공사)과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석유공사 등 재무상황이 좋지 않은 기관들은 기관장·감사·상임이사 성과급을 자율적으로 반납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기재부는 20일 최상대 2차관 주재로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 및 후속조치안’을 심의·의결했다. 평가 결과에 따르면 낙제점으로 분류되는 D등급(미흡) 이하 등급을 받은 기관은 모두 18개였다. 그 중 D등급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한석탄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립생태원 등 15곳이었다.

공운위는 ‘E’를 받거나 2년 연속 ‘D’를 받은 8개 기관 중 현재 재임 중인 해양교통안전공단 기관장에 대해서는 해임을 건의했다.

코레일, 마사회, LH 등 나머지 7개 기관은 2021년 말 기준으로 재임 기간이 6개월 미만이거나 이미 임기가 만료돼 해임 대상에서 제외했다. 경영평가는 양호했지만 약 30조원의 역대 최대 적자가 예상되는 한국전력공사와 9개 자회사 기관장에게는 성과급 반납을 권고했다.

C등급(보통)은 40개, B등급(양호)은 48개, A등급(우수)은 23개였다.

한국동서발전은 유일하게 최우수 등급인 S등급(탁월)을 받았다. S등급은 2011년 한국공항공사 이후 11년 만에 처음이다. 기재부는 "동서발전이 재난안전 사고 예방과 윤리경영 등 사회적 가치 구현에서 성과를 달성했다"며 "발전설비의 안정적 운영 등 주요사업에서도 높게 평가받았다"고 설명했다.

기재부는 한국전력공사와 9개 자회사를 포함해 지난해 순손실을 기록한 21개 공공기관의 기관장과 감사, 상임이사에게 성과급 자율 반납을 권고했다. 이 때문에 S등급을 받은 동서발전도 성과급을 반납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한전은 작년보다 한 등급 아래인 C등급(보통)을 받았다.

한전은 이날 경영진 성과급을 자진 반납한다고 발표했다. 한전은 "현재 재무위기 극복과 전기요금 인상 최소화를 위해 정승일 한전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은 2021년 경영평가 성과급을 전액 반납한다. 1직급 이상 주요 간부도 성과급 50%를 반납한다"라고 밝혔다. 한전은 석유, 석탄 등 연료비가 급등한 영향 등으로 1분기(1~3월) 영엽 적자가 사상 최대 규모인 7조7869억원이었다. 금융권에서는 올해 한전 적자가 최대 30조원에 이를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번 평가에서 문재인 정부 임기 말 임명된 ‘알박기 기관장’에 대한 대대적 해임 건의는 없었다. 기재부는 내년 경영평가에서 사회적 가치 지표 비중은 낮추고 재무 성과 비중을 높이기로 했다.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 등 사회적 가치 지표는 박근혜 정부 당시 7점이었는데 문재인 정부에서 25점까지 높아졌다. 반면 재무 성과 지표는 5점에 그쳐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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