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재진 관계없이 비대면진료 허용 검토키로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이 시간부로 전국 221개 전체 수련병원의 전공의를 대상으로 진료유지명령을 발령한다"며 "오늘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현황이 파악되면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

의료계가 정부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하며 집단행동에 나선 가운데, 의료계 내에서도 쓴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정부는 비상진료대책을 공개하며 총력을 기하겠다고 선언했다.

19일 보건복지부는 전공의 등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대비해 비상진료대책을 내놨다. 복지부는 전국 응급의료기관 409곳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신속 이송과 전원을 지원한다. 우선 소방청과 협의해 꼭 필요한 중증·응급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 등 대형병원으로, 경증·비응급 환자는 지역응급의료기관이나 인근 병·의원으로 이송키로 했다.

단계적 개소 예정이던 광역 응급상황실 4곳을 조기 가동하고 응급의료기관 24시간 응급실 운영 여부도 점검키로 했다. 대형병원은 응급·중증 환자 중심으로 진료체계를 전환하고 경증·비응급환자는 상급종병에서 종병으로 전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공공보건의료기관 97곳을 중심으로 평일 진료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공휴일 진료도 실시키로 했다.

국군병원 12곳의 응급실을 일반인에게 개방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진료공백 확산 시에는 보건소도 연장 진료를 추진하고 공중보건의와 군의관도 주요 의료기관에 배치될 전망이다. 또 의료계의 ‘역린’과도 같았던 초·재진 관계없이 비대면 진료를 허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한편, 법무부는 대검찰청에 "의료계의 불법 집단행동에 대해 엄정히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윤희근 경찰청장도 집단행동으로 고발됐을 때는 강한 수사 끝에 주동자는 구속수사까지 검토키로 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전공의들의 집단 진료중단 행위를 ‘담합’으로 보고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키로 했다. 대한병원협회는 의료현안 관련 상황대응위를 구성하고 집단행동에 대해 "병원은 환자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차질이 없도록 필수의료 유지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대한한의사협회도 전국 한의원과 한방병원, 한의과대부속병원 대상으로 ‘평일 야간 및 공휴일 진료’를 추진키로 했다.

한편 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20일 밤 11시 30분 MBC ‘100분 토론’에서 의대증원을 주제로 공개 토론에 나선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