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오른쪽)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최근 의료공백 사태와 관련해 전공의들을 만났다.

12일 정부와 의료계 등에 따르면 조 장관은 최근 전공의와 비공개 만남을 가졌다. 복지부는 장관이 누구와 만났는지,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으나 앞으로 의·정 간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대화를 하기에 매우 어려운 여건에 있는 상황에 놓인 전공의들의 요청에 따라 비공개로 대화를 나눴다"며 "구체적으로 어느 병원의 누구를 만났는지, 어떤 내용을 논의했는지는 지금으로서 밝히기 어렵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해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의료현장의 혼란 해소를 위해 대화와 설득 노력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공의들과 비공개 만남을 한 데 이어 응급의료 현장 의료진과의 간담회, 의대 교수들과의 대화도 이어갈 계획이다.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 논의에 대해서 박 차관은 "어떠한 경우에도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의사로서의 소명을 저버리지 않겠다는 교수 사회의 살아 있는 양심을 믿는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전공의 중심의 병원들을 ‘전문의 중심’ 병원으로 신속 전환키로 했다. 전문의 중심 병원 전환은 정부의 4대 의료개혁 과제 중 하나다. 정부는 전문의 배치기준을 강화해 병원의 전문의 고용 확대를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내 상급종병 전공의 비율은 40% 수준으로 주요국 전공의 비율대비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이에 의료기관을 새로 설립할 때 전공의를 전문의의 50%로 산정해 전문의를 더 많이 고용토록 한다. 또 내년에 국립대병원과 지역 수련병원을 중심으로 ‘전문의 중심병원 전환’ 지원사업도 진행한다.

박 차관은 "입원전담 전문의 제도를 개선하고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을 확대해 전문의 중심 인력 운영을 뒷받침하겠다"며 "전문의가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1년 단위 단기계약 관행을 개선해 장기 고용을 보편화하고 육아휴직과 재충전을 위한 연구년 등을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전문의 중심 병원 운영에 필요한 수가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환자들을 중증도에 맞게 진료하는 의료전달체계 개편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했다. 박 차관은 "병원별, 병원 내 과목별로 의료진의 잔류 정도에 차이가 있다"며 "특정 병원의 특정과목은 의료진 소진이 많은 경우가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