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공직선거법 위반 위증교사 혐의’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공직선거법 위반 위증교사 혐의’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전전긍긍하던 민주당이 여권 발 ‘이종섭·황상무’ 논란을 계기로 공수 전환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 대표는 18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4·10 총선 중앙선거대책회의에서 "대통령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과 관련해 "대통령은 당장 황 수석을 경질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행태가 갈수록 점입가경"이라며 "해병대원 순직 사건 피의자를 해외로 도주시키더니 이제는 대통령실 핵심 참모가 언론에 직접 대고 회칼 테러 운운하면서 협박을 한다. ‘입틀막’으로 모자라서 ‘칼틀막’하는 건가"라고 정부와 여당을 직격했다.

특히 민주당은 이종섭 주호주 대사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17일) 이 대사의 임명 및 출국 과정을 규명하기 위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해외도피 특별검사 임명 법률안’(이종섭 특검법)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앞서 15일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조태열 외교부·박성재 법무부 장관 등을 직권남용과 범인도피죄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한 바 있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민주당의 이종섭 특검법의 처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평가하며, 이번 민주당의 공세는 총선용이라고 해석했다. 이 같은 관측은 최근 이 대표가 지난 주말 동안 ‘이채양명주(이태원 참사·채상병 사망 수사 외압 의혹·양평고속도로 의혹·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주가조작 의혹)’를 고리로 대여 공세 수위를 한껏 높였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연상케 하는 발언까지 쏟아냈다. 이 대표는 전날 경기 화성 동탄호수공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선 "야단을 쳐서 안 되면 회초리를 들고, 회초리도 안 되면 해고해야 한다"며 "그게 민주공화국의 원리"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뒤이어 찾은 오산 세교 오산대역 중심상가에선 "만약에 (정부·여당이) 법을 뜯어고칠 수 있는 힘까지 생기면 우리가 수십 년 쌓아와서 만들어온 민주주의, 경제 체제 다 뜯어고쳐서 회복 불능으로 이 나라를 만들어갈지도 모른다"며 "스톱 시켜야 되지 않겠냐"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이종섭 도주대사 소환"이라며 "대통령이 국민에게 무릎 꿇는 첫 사례가 될 듯"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의 총공세가 사법리스크로 그동안 수세에 몰렸던 공수 상황을 전환시켜 보려는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여권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이재명 대표는 이번 기회를 절대 놓치지 않을 것이다"며 "사법리스크로 그동안 민주당이 분열되고, 지지율 또한 떨어졌었는데, 이를 계기로 공수 전환을 노릴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정희용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지난 12일 민주당이 이종섭 특검법을 추진하는 것을 겨냥해 "민주당은 또다시 정쟁 유발용 특검법을 추진하겠다며 특검법을 국회에 제출했다"며 "민주당은 의도적으로 나쁜 정치적 프레임을 씌우는 특검법을 선거에 악용할 생각을 하지 말고, 부디 국가와 국민을 위해 ‘특검의 늪’에서 빠져나오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