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진보당 출신 3명을 비례대표 당선권에 공천한 데 이어 지역구 60여 곳에서도 후보 단일화 작업을 마쳤다. 지역구에서 진보당으로 후보를 단일화한 곳은 울산 북구와 부산 연제구 등 두 곳이다. 최대 5명의 종북 국회의원이 22대 국회에 파고들 수 있게 됐다. 민주당은 진보당의 정책을 총선 공약에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수도권 지역구의 경우 국민의힘과 민주당 후보가 100표 안팎으로 당락이 갈릴 수 있다. 민주당이 진보당과의 연합에 목을 매는 이유다. 진보당 지지층은 이념적 충성도가 높기 때문에 당의 결정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민주당 후보를 지지할 것으로 보인다.

진보당은 선거 공조의 대가를 요구하고 있다. 진보당 공약에는 검찰 해체, 부채 탕감, 부유세·횡재세 도입, 주택 거래 허가제, 에너지 무상 공급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뿐 아니다. 진보당 강령에는 불평등한 한미 관계 해체, 대외 의존 경제 및 재벌 해체, 교육·의료·주거·이동 등 무상 제공 등이 들어 있다. 민주당이 승리할 경우 이런 반(反)시장·반대한민국 정책들이 본격 추진될 것이다.

진보당은 내란 선동으로 위헌정당 심판을 받아 해산된 무리가 주축이다. 민주당이 이들과의 공조에 매달리는 것은 대통령 탄핵과 개헌을 노린 것이다. 일종의 쿠데타 음모다. 민주당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할 경우 시장경제와 한미동맹 등 대한민국의 평화와 번영을 담보해온 가치들이 결정적으로 위협받게 된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권 당시 개헌안을 마련해 놓은 상태이다. 전문에 5·18과 6·10을 넣고, 토지공개념과 경제민주화 강화, 비법조인 헌법재판관 임명, 대통령 4년 중임제, 대법원장 인사권 제한, 경찰 영장청구권 도입과 검사 영장청구권 폐지 등 사회주의로 가는 내용들이다. 민주당 20년 집권을 넘어 200년 집권으로 가는 대못일 수밖에 없다.

대한민국은 지금 절체절명의 위기다.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총선 결과에 따른 상황별 시나리오를 준비해야 한다. 비상계획(contingency plan)을 수립하라는 얘기다.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할 것을 선서한다. 이 다짐을 지키기 위해 대통령은 비상수단도 동원해야 한다. 이것은 국가의 명운과 5000만 국민의 안위가 걸린 문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