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이번 총선에서 친북·좌파 단체 및 군소정당에 비례대표로 할당한 몫은 총 10석이다. 지난 2월 21일 민주당은 ‘민주개혁진보연합’ 합의 서명식에서 위성 비례정당(더불어민주연합) 몫을 분배했다. 진보당에 3석, 용혜인의 새진보연합 등 군소 정당에 3석, 234개 시민단체들의 연합체인 ‘연합정치시민회의’에 4석을 주기로 했다.

진보당은 2014년 12월 헌재가 위헌정당으로 해산한 통진당의 후신이다. 진보당은 전주을의 강성희가 현역 의원이다. 울산 북구의 윤종오는 민주당의 이상헌을 밀어내고 자신으로 후보 단일화했다. 진보당은 최소 지역구 2석을 확보할 가능성이 있다. 아직 윤곽이 드러나지 않았지만 당초 민주당이 진보당에 비례대표로 할애한 3명 몫을 합치면 5석이 된다.

문제는 여기에 더해 234개 시민단체 몫으로 할애한 ‘연합정치시민회의’ 4석 중 2명 후보가 진보당 당원 출신이라는 의혹이 불거졌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재추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연합정치시민회의’를 주도한 인물은 한국진보연대 박석운, 범민련 조성우로 국내 친·종북 세력의 대표주자들이다. 이번에 진보당원 출신으로 지명된 의혹 당사자 2명은 전지예·정영이다. 전씨는 ‘청년겨레하나’ 출신이다. 종북단체 ‘겨레하나’의 청년조직이다. ‘겨레하나’는 20년 넘게 반미친북 활동을 대표적인 종북단체. 정씨는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소속으로 사드 배치 반대 시위를 주도했다. 민주당은 이들이 진보당원이었다가 총선을 앞두고 탈당해 시민단체 오디션에 응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적을 세탁해 민주당 위성정당으로 들어간 것은 전형적인 정치 사기극이다. 이밖에도 비례대표 후보 3명도 대법원이 이적 단체로 규정한 한총련 출신, 국가보안법 위반 전력자 등이다.

진보당의 실질적인 오너는 경기동부연합의 이석기다. 경기동부연합이 진보당을 배후에서 조종하고 있다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만약 전지예·정영이가 민주당 비례대표가 된다면 경기동부연합·진보당 계열은 최소 지역구 2, 비례 5석을 확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경기동부연합은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을 이용해 안정적인 제도권 원내 정당화하는 것이 목표다. 민주당은 더불어민주연합 비례의원 공천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