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방침에 반발하는 전공의 집단 이탈이 이틀째 이어진 21일 오전 정상 진료 중인 대전 서구 건양대병원에서 수술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방침에 반발하는 전공의 집단 이탈이 이틀째 이어진 21일 오전 정상 진료 중인 대전 서구 건양대병원에서 수술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

의료계의 대규모 파업으로 서울아산병원·서울성모병원·삼성서울병원·서울대병원·세브란스병원 등 이른바 빅5병원의 수술일정 30~50%가 취소됐다.

21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빅5병원으로 불리는 주요 대형병원들은 최소 30%에서 50%가량 수술을 줄이며 전공의 공백에 대응하고 있다. 필수의료 핵심으로 각 병원에서 수술·응급실·당직업무 등을 맡는 전공의가 대거 이탈하면서 병원들에는 비상이 걸렸다.

삼성서울병원은 전공의들 사직서 제출이 시작된 지난 19일부터 전체 수술일정의 10%를 감축했다. 실제 의료현장 이탈이 시작된 20일에는 30%까지 줄였다. 이탈이 본격화되면서 30%를 넘는 수술들이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는 수술을 절반 수준으로 줄였다. 전공의들이 현장을 떠난 데 따라 정상적인 수술일정 소화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기존 수술방의 50% 만 운영하면서 응급과 위중증 수술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마취과 전공의 등 진료 지원이 필요없는 가벼운 수술은 제한없이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성모병원과 서울아산병원도 수술일정을 30% 가까이 축소했다. 전공의 3분의 2 이상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병원을 이탈한 만큼 수술 취소 규모는 천문학적으로 커질 전망이다.

병원들은 교수와 전문의들을 환자 진료·응급·야간 당직근무에 대거 투입해 집단행동에 대응하며 버티고는 있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이들의 피로도는 누적돼 한계점에 도달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당장 환자들의 건강이 문제다. 1년 전부터 예약했던 수술마저 취소되는 사례가 보고될 만큼 환자들은 의료공백을 체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암환자들이 수술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항암치료도 받지 못하는 환자들의 불만도 쏟아지고 있다. 당장 언제 끝날지 모르는 파업으로 국민불안은 커져가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