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신청 안 한 대학, 증원 없다” 강경대응

개강일인 4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의대생 휴학으로 인해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

의료계가 정부의 의대증원 정책에 반발해 전국 의대들도 증원신청에 불참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정부가 늘리겠다고 한 2000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박성민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은 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대학들의 수요 신청 규모를 두고 "지난해 수요조사(최소 2151명, 최대 2847명)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달 29일까지 접수된 데가 거의 없고 4일 자정까지 접수예정"이라며 "어떤 형식으로 발표할지 5일 오전에 늦지 않게 알려드리겠다"고 전했다.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과 사안의 중대성, 민감성 여파로 밤늦게 신청서를 제출하는 대학들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정확한 신청 규모는 5일이 지나서야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증원은 1998년 이후로 26년만이다. 또 2020년과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에서 볼 수 있듯 의대증원은 수시로 추진할 수 있는 정책이 아니다. 때문에 대학가에서는 또 언제 다시 증원될지 모르는 만큼 절실하다는 분석이다. 다른 대학들이 증원을 신청해 규모를 키우면 그만큼 영향력이 밀릴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다.

무엇보다 교육부도 ‘신청하지 않은 대학은 임의 증원해주지 않겠다’고 못을 박은 만큼 거의 모든 대학들이 증원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대학들은 총장과 의대 학장 사이에서 증원 신청 여부를 두고 홍역을 치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대학들은 기존 정원의 2배에 달하거나 그 이상의 정원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실장은 "4일은 초·중·고·대학 모두 개학하는 날이라 상당히 중요하다. 학생들은 동요하지 말고 학업에 매진해달라는 것이 교육부의 입장"이라며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이 분위기에 휩쓸려 수업을 하지 않는 것도 문제다. 조속히 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의대생들을 향해 "당신들의 의사는 수업 거부만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라며 "정상적인 수업을 해서 훌륭한 의료인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