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북송 비대위, 유엔 특별보고관 만나 탈북민 보호대책 촉구

“지난 10월 강제북송 후에도 체포 계속...암암리 강제북송도 계속”
“북송된 탈북민 대부분 보위부 조사 받으면서 고문‧감금‧처형‧실종”
“유엔서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시 책임당사국 중국 반드시 명시해야”

유엔 보고관 “인권이사회 기간 北인권 위해 시민사회와 함께 협력”

탈북민 강제북송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5일 서울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서울사무소에서 엘리자베스 살몬(왼쪽에서 네번째)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 면담했다고 16일 밝혔다. /연합
탈북민 강제북송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5일 서울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서울사무소에서 엘리자베스 살몬(왼쪽에서 네번째)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 면담했다고 16일 밝혔다. /연합

“중국 당국이 지금도 탈북민을 체포해 강제 북송하고 있다. 국제사회가 이들을 보호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국내 북한인권단체와 강제북송 피해자 가족 등이 모여 결성한 ‘탈북민 강제북송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지난 15일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 발간 10주년을 계기로 한국을 방문한 살몬 보고관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고 16일 밝혔다. 

비대위는 이 자리에서 지난해 10월 탈북민 600여명의 강제북송 이후 상황을 살몬 보고관과 함께 논의하며 북한에 끌려간 탈북민을 보호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가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비대위 측 이한별 북한인권증진센터 소장은 “중국 내 탈북민들이 지난해 10월 강제북송된 이후에도 체포가 계속되고 있고 암암리에 강제북송도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살몬 보고관에게)전달했다”며 “국제사회가 꾸준히 이분들의 생사 확인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정베드로 북한정의연대 대표는 “북송된 탈북민 대부분이 보위부 조사를 받으면서 고문과 감금을 당하고, 처형과 실종으로 이어진다”며 이 자리에서 지난해 북송된 탈북민들의 상황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김태훈 사단법인 북한인권 대표도 이 자리에서 “올해 유엔인권이사회와 유엔총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할 때 탈북민 강제북송 책임 당사국인 중국을 반드시 명시해서 표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가족이 북한에 끌려가거나 본인이 강제북송을 겪었던 피해자들도 이번 면담에 참여해 피해 사실을 증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살몬 보고관은 “북한인권단체와 탈북민들의 의견, 목소리가 탈북민들의 상황을 개선하고 국제사회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다음 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인권이사회 기간에도 북한인권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사회와 함께 협력하고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한미 북한인권대사 간 만남도 같은 날 이뤄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한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15일 이신화 한국 외교부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를 만나 ‘한미 북한인권대사와 세대간 대화’를 공동 주재했다. 

여러 연령층의 북한인권 활동가 20여 명이 참여해 북한인권 개선 방안을 논의한 이 행사에서 터너 특사는 “한미 정부가 시민사회와 함께 국제사회의 관심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북한 내부 변화를 견인하는 데 탈북민의 목소리가 중요하다. 변화 주체인 북한 주민들에 대한 지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이신화 대사도 이 자리에서 “한국 정부는 북한인권을 대북정책의 주요 축으로 보고 있다”며 “북한의 행동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